※별도 언급된 항목 외의 모든 항목은 경기 규칙에 따름.
No | 용어 | 의미 |
---|---|---|
1 | Ready (레디) |
매치 개시 전에 연습을 중지. 플레이어를 위치에 가게 한다. |
2 | Service Side (서비스 사이드) |
서비스를 하는 즉. |
3 | Receive Side (리시브 사이드) |
리시브를 하는 측. |
4 | Seven-GaMe Match (세븐 게임 매치) |
7회 게임. 파이널 게임, 3회 게임,
5회 게임, 9회 게임 등도 있다. |
5 | Play Ball (플레이 볼) |
매치 개시의 콜. |
6 | Let (렛) |
제26조의 각 항에 해당될 때 서비스를 다시 한다. 이때 주심은 “렛"의 콜 후에 (원)(투)모어 서비스 콜을 한다. |
7 | Foot Fault (풋 폴트) |
제23조, 제25조 6)호를 위반했을 때, |
8 | Fault (폴트) |
제25조의 각 항에 해당할 때 그 서비스 는 무효. |
9 | 더블 폴트 (Double Faults) |
제1 및 제2 서비스가 폴트로 되었을 때 1포인트를 잃는다. |
10 | In Play (인플레이) |
서비스가 끝나고 렛이나 폴트가 되거나 포인트가 결정될 때까지의 사이. |
11 | In (인) |
인 플레이로 볼이 라인 내 또는 라인에 접촉되어 바운드했을 때, |
12 | Out (아웃) |
제35조 2)호에 해당이 될 때 타구가 아 웃 코트에 바운드했을 때, 또는 심판대, 부대시설, 설비, 심판원에 직접 닿았을 경우. 실 포인트. |
13 | Direct (다이렉트) |
(1) 서비스 볼이 노 바운드로 리시버의 몸, 옷, 라켓에 맞았을 경우. 리시버 의실 포인트. (2) 치고 들어온 볼을 아웃 코트에서 노 바운드로 라켓으로 잡았을 때 실포 인트가 됨. 단, 라켓으로 쳐서 유효하게 반구하 면 플레이는 계속된다. |
14 | No Count (노 카운트) |
제36조에 해당. 어떤 사고로 등에 의해 그 포인트를 채점하지 않고 새로 처음부 터 시작한다. |
15 | TiMe (타임) |
제37조에 해당. 어떤 사고 등에 의해 플 레이를 중단했을 때, |
16 | No Time (노 타임) |
타임이 끝나고 플레이를 다시 할 경우 |
17 | Net Touch (넷 터치) |
제35조 5)호 ②목 및 10호에 해당. 인 플레이로 라켓, 몸, 옷 등이 네트, 넷 포스트에 맞았을 때, 실포인트. |
18 | Touch (터치) |
제35조 5)호 ③목 및 10)호에 해당. 인 플레이로 라켓, 몸, 옷 또는 심판대, 심판에 맞았을 때, 실 포인트 |
19 | Net Over (넷 오버) |
제35조 5)호 ①목에 해당. 인플레이로 라 켓, 몸, 옷 등 한 부분이라도 네트를 넘 었을 때, 실 포인트. 단, 타구 후의 타성에 의해 넘는 것은 인 터페어가 되지 않는다. 즉, 실 포인트가 되지 않는다. |
20 | Through (스루) |
제35조 1)호에 해당. 볼이 네트의 파손 부분이나 네트 밑, 네트와 넷 포스트 사 이를 통과했을 때, 실포인트. |
21 | Body Touch (보디 터치) |
제35조에 4)에 해당. 인 플레이의 볼이 몸, 옷 등에 맞았을 때, 실 포인트 단, 제25조 5)호일 경우 폴트가 된다. |
22 | Tip (팁) |
제35조 7)호에 해당. 볼이 라켓의 후레임 에 맞아 반구하지 못했을 경우. |
23 | Two Bounds (투 바운드) |
제35조 3)호에 해당. 2번 이상 바운드한 볼을 쳤을 때, 실 포인트, |
24 | Dribble (드리블) |
제25조 4)호 및 제35조 6)호에 해당. 타구 시 볼이 라켓에 두 번 이상 맞았을 때, 인 플레이 중 실 포인트. 서비스 시는 폴트. |
25 | Carry (캐리) |
제35조 6)호에 해당. 라켓 위에 볼을 정 지시키는 것. 실포인트. |
26 | Interfere (인터페어) |
제30조 3)호, 4)호 및 제35조 5)호 4목 8)호, 9)호, 10)호, 12)호, 13)호에 해당 이 될 경우. |
27 | Correction (커렉션) |
주심이 콜 또는 카운트에 잘못이 있을 때 정정하게 되는 콜. |
28 | Change Sides (체인지 사이드) |
제32조 1항 및 2항에 의해 사이드를 교 체하고 서비스를 상대방과 교체할 것을 명하는 콜. |
29 | Change Service (체인지 서비스) |
제32조 1항 및 2항에 의해 서비스를 상대방과 교체하는 것을 명하는 콜. |
30 | Rotation Change (로테이션 체인지) |
파트너의 교체를 명하는 콜. |
31 | Let's Play (레츠 플레이) |
연속적으로 플레이할 것을 명하는 콜. |
32 | Retirement (리타이어먼트) |
제39조와 심판규칙 제18조에 의하여 기권을 선언하는 콜. |
33 | Disqualification (디스콸러피케이션) |
제42조와 심판규칙 제21조에 의하여 실격을 선언하는 콜. |
34 | One Zero(Zero One) [원 제로/제로 원] |
서버(리시버)가 1포인트 득점. |
35 | Two Zeo(Zero Two) [투 제로/제로 투 ] |
서버(리시버)가 2포인트 득점. |
36 | Three Zero(Zero Three) [ 쓰리 제로/제로 쓰리] |
서버(리시버)가 3포인트 득점. |
37 | Three One (One Three) [쓰리원/원 쓰리] |
서버가 3포인트, 리시버가 1포인트 득점(서버가 1포인트, 리시버가 3포 인트 득점). |
38 | Two One(One Two) [투원/원투] |
서버가 2포인트, 리시버가 1포인트 득점(서버가 1포인트, 리시버가 2포 인트 득점). |
39 | Three Two(Two Three) 쓰리 투(투 쓰리) |
서버가 3포인트, 리시버가 2포인트 득점(서버가 2포인트, 리시버가 3포 인트 득점). |
40 | One All (원올) |
쌍방이 1포인트씩 득점. |
41 | Two All (투올) |
쌍방이 2포인트씩 득점. |
42 | Three All (쓰리 올) |
쌍방이 3포인트씩 득점. |
43 | Three Four(Four Three) [ 쓰리 포/포 쓰리] |
서버가 3포인트, 리시버가 4포인트 득점(서버가 4포인트, 리시버가 3포 인트 득점). |
44 | Three Five(Five Three) [쓰리 파이브/파이브 쓰리] |
서버가 3포인트, 리시버가 5포인트 득점 (서버가 5포인트, 리시버가 3포인트 득점). |
45 | Four Zero(Zero Four) [포 제로/제로 포] |
서버가 4포인트, 리시버가 0포인트 득점 (서버가 0포인트, 리시버가 4포인트 득점). |
46 | Four One(One Four) [포원/원포] |
서버가 4포인트, 리시버가 1포인트 득점 (서버가 1포인트, 리시버가 4포인트 득점). |
47 | Four Two(Two Four) [포투/투포] |
서버가 4포인트, 리시버가 2포인트 득점 (서버가 2포인트, 리시버가 4포인트 득점). |
48 | Five Zero(Zero Five) [파이브 제로/제로 파이브] |
서버가 5포인트, 리시버가 0포인트 득점 (서버가 0포인트, 리시버가 5포인트 득점). |
49 | Five One (One Five) [파이브 원/원 파이브] |
서버가 5포인트, 리시버가 1포인트 득점 (서버가 1포인트, 리시버가 5포인트 득점). |
50 | Five Two(Two Five) [파이브 투/투 파이브] |
서버가 5포인트, 리시버가 2포인트 득점 (서버가 2포인트, 리시버가 5포인트 득점). |
51 | Four All (포올) |
쌍방이 4포인트씩 득점. |
52 | Five All (파이브 올) |
쌍방이 5포인트씩 득점, |
53 | Six Zero(Zero Six) [식스 제로/제로 식스] |
서버가 6포인트, 리시버가 0포인트 득점 (서버가 0포인트, 리시버가 6포인트 득점). |
54 | Six One (One Six) [식스 원/원 식스] |
서버가 6포인트, 리시버가 1포인트 득점 (서버가 1포인트, 리시버가 6포인트 득점). |
55 | Six Two(Two Six) [식스 투/투 식스] |
서버가 6포인트, 리시버가 2포인트 득점 (서버가 2포인트, 리시버가 6포인트 득점). |
56 | Six Three (Three Six) [식스 쓰리/쓰리 식스] |
서버가 6포인트, 리시버가 3포인트 득점 (서버가 3포인트, 리시버가 6포인트 득점). |
57 | Six Four(Four Six) [식스 포/포 식스] |
서버가 6포인트, 리시버가 4포인트 득점 (서버가 4포인트, 리시버가 6포인트 득점). |
58 | Six Five(Five Six) [식스 파이브/파이브 식스] |
서버가 6포인트, 리시버가 5포인트 득점 (서버가 5포인트, 리시버가 6포인트 득점). |
59 | Deuce (듀스) |
쌍방이 3포인트씩 득점했을 때, 파이널 게임 때 6포인트씩 득점했을 때, |
60 | Advantage.
Server(Receiver) [어드벤테이지 서버(리시버)] |
듀스 후 서버가 1포인트 득점 (리시버가 1포인트 득점). |
61 | Deuce Again (듀스 어게인) |
어드벤테이지를 얻은 조가 연속 득점을 못 할 때 동 포인트가 계속될 경우. |
62 | GaMe (게임) |
게임이 종료되었을 때, |
63 | GaMe Count (One Zero) (게임 카운트/ 원 제로) |
게임 카운트의 콜은 다음 게임 시작 전에 서버 측으로부터 얻은 게임 스코아 포인트 를 콜한다. 단, 게임 카운트가 3:3, 4:4가 되었을 경우는 듀스라고 하지 않고 "쓰리 올", "포 올"이라 한다. |
64 | Final GaMe (파이널 게임) |
7회, 9회 게임 때 3:3, 4:4가 되었을 때 최 종 게임을 알리는 콜. |
65 | GaMe Set (게임 V) |
게임이 끝나고 최종의 매치도 끝난 콜. |
66 | Long GaMe Match (롱 게임 매치) |
7회, 9회 게임 매치에서 3:3, 4:4가 되었 을 때 2 게임차로 승패를 결정짓는 방법. |
67 | Tie Break GaMe (타이브랙 게임) |
제18조 3항에 의해 3:3, 4:4가 되었을 때 7포인트를 먼저 얻는 자가 승자가 된다. |
68 | UMpire (엄파이어) |
주심, 부심, 선심을 포함한 심판원. |
69 | Referee (레프리) |
특별히 필요로 할 경우는 심판위원장이나 경기 책임자로 임명하여 경기제소 문제를 해결한다. |
70 | Seed (시드) |
조 편성, 규정에 의하여 배치되는 표작성. |
71 | Side (사이드) |
코트를 네트로 2등분 한 각각의 한쪽을 말한다. |
72 | Point (포인트) |
스코어의 최소 단위 |
73 | GaMe (게임) |
포인트가 집적(集積)되어 규정에 도달하는 일 |
74 | Set (세트) |
게임이 집적되어 규정에 도달하는 일 |
75 | Match (매치) |
게임 (세트제를 취할 때는 세트)이 집적 되어 규정에 도달하는 일 |
76 | 경기 |
광의(廣義) - 토너먼트, 리그전, 단체전 등 매치의 집합 협의(俠義) - 매치와 같은 뜻으로 쓰임 |
77 | Service (서비스) |
포인트의 최초에 붙은 볼을 치는 행위 |
78 | Recive (리시브) |
서비스된 볼을 반구(半球)하는 행위 |
79 | Call (콜) |
심판원(엄파이어)의 판정, 포인트 및 게임의 카운트 등 엄파이어가 소리내어 표시하는 말 |
80 | 제소위원회 (提訴委員會) |
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경우에 만들고 심판위원장 및 심판부위원장으로 구성하여 경기규칙의 해석과 적용에 관 한 제소提訴)에 대하여 재정(裁定)한다. |
81 | 부전승 (不戰勝) |
조 편성 상에서 상대(相) 조(組)가 없 든가 또는 상대조가 기권(棄權)함으로써 대전(對戰)하지 않고 승자(勝者)가 되어 다음 회전(回戰)에 출전하는 일 |